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4월 10일(수)에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있습니다. 선거일이기 때문에 해당날짜는 법정공휴일인데요, 그때 업무를 보신다거나 다른 일정이 있으신 분, 혹은 봄을 맞아 나들이 계획을 세우고 계신다면 미리 사전투표를 통해 국민의 의무와 권리를 행사하사길 바랍니다.
사전선거일은 4.5.(금) ~ 4.6.(토) 이틀이며, 매일 오전 6시 ~ 오후 6시까지,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 신분증 주민등록증만 가능한가요?
투표할 때는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그렇다면 꼭 주민등록증만 가지고 가야 할까요?
아닙니다. 주민등록증 이외에도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구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얼굴 사진이 첨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하면 투표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혹시 주민증록증을 잃어버렸다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로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는 (재)발급에 소요되는 기간 동안 임시로 주민등록증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41조(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의 교부) 시장ㆍ군수 또는 구청장은 법 제24조 또는 법 제27조에 따라 주민등록증의 발급 또는 재발급을 신청한 사람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사실의 확인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사진 1장을 제출받아 별지 제33호서식에 따른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발급해야 한다. 다만, 주민등록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하기 곤란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진을 제출받지 않는다. <개정 2014.12.31, 2016.12.30, 2023.1.10> (출처: 주민등록법 시행령 일부개정 2023. 11. 21.[대통령령 제33880호, 시행 2023. 12. 22.] 행정안전부 > 종합법률정보 법령) |
하지만, 발급신청을 위해서는 가까운 읍, 면,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모바일신분증 - 삼성월렛(페이)으로 발급받기
요즘은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을 넣어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앱이 있는데 PASS앱, 카카오톡지갑, 삼성월렛(삼성페이) 등을 통해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최근에 삼성페이에서 삼성월렛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탈바꿈한 삼성월렛 모바일신분증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내용이 있으니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주의사항 ※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해서 사전투표를 할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캡쳐사진 또는 저장된 이미지는 인정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앱을 켜서 실행하는 과정을 보여줘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신분증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에는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혹시 유효기간이 지난 신분증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투표를 할 때 신분증을 확인하는 이유는 이름, 사진 등을 보고 본인확인을 위해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신분증으로 인정이 됩니다.
가까운 사전투표소 찾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번 선거와 관련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 검색, 사전투표소 및 선거일투표소 검색 등 선거와 관련해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한 번 들어가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선거일 당일에 혹시라도 선거가 어려울 것 같은 분들은 미리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확인하시고 사전투표기간에 꼭 소중한 한 표의 권리를 행사하시길 바랍니다.